기획자에게 추천하는 워드프레스 ( 최고의 설치형 플로그이자 CMS툴 )

설치형 워드프레스 공홈 https://ko.wordpress.org

( 서비스 형인 https://ko.wordpress.com/ 에서도 시작할수 있지만 비추천 ).

 

새로 기획을 시작하는 친구들을 교육하는 건 늘 어려운 일이다.

 

‘기획’ ( 웹기획, 모바일 기획, 서비스기획, UX기획을 통칭해서 기획이라고 표현했을때. ).

딱히 어떤 전공을 해야, 어떤 것을 공부해야 보다 각자의 ‘커리어 패스’에 따라

각자의 노하우와 각자의 방향성을 가지고 성장하는 경우가 많고,

업의 본질 자체가 정답이 없는것처럼 그 과정도 정답이 없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관련 학과가 전공화 되어 대학에서 공부하고 넘어오는 친구들이 있는건,

그래도 조금은 이 분야의 전문성과 체계가 잡혀가고 있지 않나 생각이 든다.

 

하지만 그렇게 넘어온 경우에도 개발적인 지식은 쉽게 가지기 어려운데,

이는 이론적인 부분이나 프론트 영역 또는 디자인 적인 부분에 많이 치중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이다.

 

개발을 중심으로 실무의 경험을 보완해줄수 있는 한가지 방법을 추천한다면, 워드프레스로 자신의 사이트를 만들고 운영하는 것이다.

( 과거에는 텍스트큐브도 좋은 툴이었다고 생각하는데, 현재 운영성이 떨어진다는 걸 감안 했을때 워드프레스가 최선이라고 생각한다. ).

 

워드프레스는 블로그 툴이자 CMS툴이다.

대부분의 컨텐츠/서비스가 소비되는 사이트가 CMS 기반이라고 생각했을때,

워드프레스 만큼 많은 것을 할수 있고, 또 배울 수 있는 툴이 없다

 

먼저, 서버의 개념과 HTML의 원리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여기서의 워드프레스는 설치형으로, 직접 호스팅 받고 서버에 솔루션을 설치하고 관리하는 부분부터 시작해야 한다.

웹사이트를 기준으로 했을때, 서버 환경을 어떻게 구성하고,

기본적인 FTP 로 파일을 올리는것, CDN으로 컨텐츠 파일을 관리하는 것,

비주얼 에디터로 올라간 컨텐츠를 HTML로 변환하여 확인하는것 => 하나하나 고쳐보면서 HTML을 배우게 된다

( 물론 그냥 얻어지는 것은 아니다. 자신의 사이트를 하나씩 뜯어보고 고쳐보면서 개념을 깨달아야 한다. )

 

호스팅 업체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베이스와 웹서버를 뜯어보면

서버/DB 구조에 대해서도 인지가 가능하고, 서버의 트래픽도 체크할수 있다.

또한, 프레임웍(엔진 개념)의 워드프레스와 웹디자인 개념의 테마 컨텐츠 개념의 포스트와 페이지를 익히면

기본적인 웹의 구조적인 부분을 이해할 수 있다.

 

반응형을 포함한 1,2,3단의 많은 테마 – UI의 기본개념

회원기반의 사용자 기능 도 중요하고, 이메일 / SNS 연동에 대한 기능 등 은 온라인 채널을 운영하는 기본 기능들이다.

 

거기에 다양한 플러그인을 통한 서비스 개념의 확장 방법을 알게 된다.

너무나도 발달된 커머스 플러그인은 커머스 관련 기능의 활동마저도 알게 된다

기능을 추가하는 부분에 대해서 플러그인을 엔진상에서 검색/연동할수도 있고, 개별 FTP를 통해 사용할수 있다.

외부 플러그인을 사용해보며, 여러 회사들의 여러 서비스들을 만나보고 또 사용해 볼 수 있다.

( 여러 사이트를 돌아보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서비스에 대한 이해를 높힐 수 있다. ).

 

추가적으로, 브랜딩과 컨텐츠에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도메인 생성/연결을 통해 자신의 홈페이지의 주소를 만드는 것부터,

자신의 어떠한 컨텐츠가 매력이 있는지, 잘 소비되는지 컨텐츠가 소구되는 부분에 대한 이해도 할수 있으며,

컨텐츠의 뷰 카운트를 보면서 분석에 대한 이해도도 가질수 있다.

 

포털에 자신의 컨텐츠가 어떤 순위에 노출되는지, 어떤 검색어로 노출되는지 확인하면서

컨텐츠를 매력있게 만드는 법을 연구 할 수 있다.

그 컨텐츠의 주제가 자신이 되는 것도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는데 ( 포트폴리오 사이트로 블로그를 쓰는것 처럼 )

자기 자신을 잘 포장하고 어필하는것은 기본적으로 서비스와 컨텐츠를 어필하는 것의 기본이 된다고 볼 수 있다.

 

물론 그냥 워드프레스를 쓴다 가 아니라

워드프레스를 열심히 써야 하는 점을 명심해야한다.

쉽게 쉽게 하는게 아니라 하나씩 뜯어본다는 관점을 가져야 한다.

그렇게 1년만 운영해도 전문가 수준의 많은 지식과 경험을 분명 얻을 수 있다.

 

– Written by 기획을 10년 이상하고도. 워드프레스를 써보며 새로운 것들을 배우고 있는 1인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소감이나 댓글을 남겨주세요 ^^ ( 상단의 광고를 클릭해주시면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