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에는 있고 네이버에는 없는 iframe 동영상 퍼가기 – 워드프레스 임베딩 불가

정은원 괴성 을 블로그에 써보려고 하다가

유튜브에서 영상을 찾았지만 해당 영상이 없었음.

( 한화 이글스 채널에는 네거티브 요소라고 생각해서 그런지 영상 자체가 없었고, KBO나 다른 채널에도 영상이 없었음 ).

 

어쩔수 없이 네이버에서 검색..

근데..예전과 다르게 공유 버튼을 클릭했을때 URL 복사 외에 iframe 소스 복사가 없었다.

유투브에서 <embed> 태그를 <iframe>로 바꾸기는 했지만. 아예 퍼가기를 없애지는 않았다.

반면 현재의 네이버는 네이버 블로그 외에 일반 설치형 블로그인 워드프레스나 텍스트 큐브로 퍼갈 수 없다

 

< 네이버 동영상 퍼가기 화면 >

 

원래는 됬던 기능이다. 나도 썼던 기억이 있고.

방법을 설명했던 다른 블로그 참조 => https://www.thewordcracker.com/intermediate/워드프레스에-네이버-tv-동영상-삽입하기/

현재는 해당 기능이 지원되지 않는다.

또한 공유 버튼의 레이어가 아래로 떨어지는 방식이라. 잘 보이지도 않을때가 있었다.

 

 

다음으로 가보니 여전히 ifame 퍼가기를 제공중

버튼의 위치 또한 네이버의 애매한 아이콘의 공유버튼과 달리

다음은 영상의 한 구석에 공유 버튼이 배치 되어있고 일반 공유하기와 소스퍼가기 기능이 나뉘어져 있다.

레이어의 위치는 영상을 다 덮는 형태라 집중해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적어도 워드프레스 같은 외부 블로그를 쓰는 사람에게 네이버의 영상은 더이상 퍼갈수 없는 컨텐츠가 되었다.

별거 아닌 기능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컨텐츠 중 영상 컨텐츠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트렌드를 비춰봤을때

이 정책과 기능 제한은 다소 아쉽다.

 

이 영상들은 네이버TV / 카카오TV 플랫폼에 들어가는 컨텐츠인데

네이버tv는 인식되지 않고 카카오 tv는 인지가 되는 것도 컨텐츠의 등록자가 ‘카카오tv’ 이기 때문인 차이도 있다.

 

별거 아니지만, 작은 차이의 디테일들을 비교해볼수록 다음쪽의 완성도가 높은 느낌이다.

( 과거에는 늘 네이버가 다음보다 완성도가 높았는데, 다음이 카카오에 인수된 이후 완성도가 계속 높아지는 느낌. ).

 

사실 네이버의 서비스들이 뒤쳐지는 인상을 주기 시작한게 처음도 아니다.

블로그나 카페도 몇년째 제자리 걸음이고, 크게 바뀌거나 새로운 서비스가 생기는 것도 없다시피 하고.

 

과거 PC방 문화의 인터넷 첫화면으로 성장한 네이버가,

모바일에서는 사실상의 킬러컨텐츠인 카카오에 점점 자리를 내어주었는데,

이러다 어느날 다음이 카카오로 이름을 바꿔도.. 포털 1위의 자리를 유지할수 있을까

브랜드와 충성도에서 밀릴수 있다면 (현재의 카카오가 브랜드 충성도가 더 높다고 생각됨. )

서비스의 완성도에서 뒤쳐지면 안되는 것 아닌지..

 

* 좀 더 많은 팩트를 집어내고 싶어지는 아직은 느낌적인 느낌..이 많은 부분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소감이나 댓글을 남겨주세요 ^^ ( 상단의 광고를 클릭해주시면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