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카드 APP UX 개선 프로젝트

롯데카드 UX 개편 프로젝트 ( 2018.11~2019.5.2 ) 의 내용을 간략하게 남겨둠.
( 현재 라이브 중인 서비스, 소속 회사의 서비스로 정보를 제약적으로 올릴수 밖에 없는 부분이 있다. )

 

고객이 처음 접근하는 인트로 부터 로그인 등 주요 화면의 디자인과 접근성 측면의 UX를 개선하였다.

메뉴 구조를 전면 개편하여, 1~2 depth의 균형을 맞추는 동시에
네비게이션의 접근 방식을 선택 영역 펼침 => 디폴트 펼침 으로 변경하여 메뉴간의 이동을 빠르게 하였다.

사용성이 떨어지는 요소를 제거하고, 최근 이용한 메뉴 를 통한 접근성 / 최근 접속 시간을 배치하여 보안측면을 강화하였다.

기존의 감성적인 요소인 프로필 영역을 카드 프로필로 대체하였는데
프로필 영역이 실제 SNS연동이 아니다 보니 가지는 한계점을 좀 더 실용적인 방향으로 변경하였다

 



< AS-IS 메인 화면 예시 >

기존 메인 화면의 MY 페이지가 쪼개져 있고,
메인 화면의 로케이션(메뉴) 요소가 상단/하단을 왔다갔다 하는 불편사항을 개선하였다.
전반적인 디자인 톤에 대한 변경 / 컨텐츠의 집중도 있는 배치를 통해 각 영역별 최적화를 진행하였다.

 

변경된 TO-BE 화면에서는 기존에 swipe 중심의 화면 구성을
Tab 중심으로 고객 이용 모션을 직관적으로 구성하였으며,
다수의 컨텐츠를 노출하는 부분은 Scroll 요소 로 설정하였다.

무엇보다 기존 앱의 앱구동 후 첫화면 까지의 진입 경로(4단계)를 최소한(1단계)으로 줄였다.

롯데카드 플랫폼의 초개인화 역량을 내세우는 ‘추천’ ,
개인별 account정보를 함축적으로 보여주는 ‘My’ ,
그 외 혜택/금융도 인터렉션과 고객별 최적화를 통해 디벨롭되었고,

 

앞으로 롯데카드 라이프의 본질적인 중심 서비스가 될 ‘라이프’ 또한
메뉴 통합 / 고도화된 모듈을 통해 좀 더 나은 UX 환경을 구성할수 있도록 하였다

라이프 메뉴의 Re-naming은 서비스 본질의 집중도를 강화시키는 계기가 될것이다.

 

롯데카드 라이프 앱의 특장점인 ‘앱카드와 카드앱이 하나가 되어있는 점’ 에 대한 장점을 극대화 할수 있도록
앱카드 영역의 UI와 디자인도 고도화 되었다.

 

메인화면과 상기 기재된 부분 외 다수의 요건들이 반영되었는데,
개인적으로 가장 신경을 쓴 부분(가장 만족하는 부분)이라면, 모바일에서의 사용성이다.

이미 기존에 구축된 화면들을 전면 개편할수는 없는 상황에서 UX관점에서의 고민이 있었는데,

타이틀 영역을 크게 가져가는 부분은 모바일 보다는 웹 에 가까운 Style Guide였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메뉴/타이틀의 위치를 조정하여, 한 화면에 노출되는 정보의 양을 늘려 컨텐츠에 집중할수 있도록 개선하였다.

이 결과 단기카드 대출 페이지에서는 첫화면에 노출되지 않던 전화번호를 추가로 노출할수 있었는데,
모바일에서는 심미적인 요소보다는 컨텐츠 집중도가 더 중요한 부분임을 UI가이드 의 변경으로 완성할수 있었다

 


개인적으로는 32번째 프로젝트로
롯데멤버스 => 롯데카드로 계열사 이동후 처음으로 진행한 메이저 프로젝트이다.

2017~2018년 수행된 롯데카드 리뉴얼 프로젝트를 통한 결과물,
‘롯데카드 라이프’ 플랫폼의 APP을 중심으로 UX를 한층 더 고도화 하는 것이 목표였다.

멤버스에서 처음 L.POINT 앱의 메인개편을 수행할때 처럼,
(‘대기업에서 외주로 진행하는 일반적인 프로세스가 아닌’)
현업 기획자로써 UX 실무를 직접 수행한 결과물이기에 좀 더 값지다고 하겠다.

중간관리자로써 PM 중심의 업무 수행에서 다시 벗어나,
화면설계까지의 실무 레벨까지 직접 수행하며, 기획자로써의 본질에 집중해보는 시간이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소감이나 댓글을 남겨주세요 ^^

Scroll to top
도구 모음으로 건너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