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리젝 사유 – 외부링크

애플 iOS 앱스토어에 앱을 배포하다보면 외부링크로 인한 Reject을 당하는 경우가 있다.

일반적인 앱은 Native 영역과 Web view 영역으로 구분되는데, iOS 에서는 web view 자체는 별도 제약을 걸지 않는다.
다만, safari로 외부링크가 되는 경우에는 Reject사유가 된다. (물론 iOS 스토어의 검수 특성상, 걸리는 경우도 있고 아닌 경우도 있다. )
한 회사에서 여러 서비스의 연결점이 있는 경우 또는 개별 결제수단을 사용하는 경우  등에서 주로 모바일웹을 통해 연결하게 되는데
리젝을 당하게 되면, 담당자 입장에선 여간 답답한게 아니다.

근본적인 해결책은 모바일웹을 웹뷰로 바꿔서 in app형태로 넣는 것이다. 문제는 이렇게 처리하는 개발 공수가 추가로 필요하고.
웹뷰로 바꾸기 위해 header 정보 등 페이지를 수정하게 되면 웹사이트가 제대로 돌아가 않는 경우들도 생긴다

임시로 해결하는 해결책은 웹뷰로 연결되는 링크를 숨겨두는 것이다

전제조건) 모바일웹으로 연결하는 페이지 (A) 링크되서 나타나는 모바일웹페이지(B) 라고 할때 이 A페이지는 웹뷰 페이지여야 한다.

처리방법) 1. A페이지의 링크 버튼을 hidden(소스에서 삭제) 해두고, 심사를 신청한다.
심사 과정에서는 앱스토어 검수 관리자는 해당 모바일웹페이지를 보지 못함.

2. 애플의 심사가 완료되면 A페이지의 웹뷰 페이지 재배포를 통해 링크 버튼을 복구한다.
이 재배포 과정을 가볍게 만들수록(버튼 추가소스) 해당 이슈에 좀더 자유로을수 있다

3. 빌드를 배포한다.
    논리적으로 애플 검수 관리자는 모바일앱에서 모바일웹으로 넘어가는 화면 자체를 볼수 없기 때문에 리젝 사유 자체를 발견하지 못하는 것이다.

( 마찬가지로 앱배포 이후에 앱스토어에서 해당 사항을 발견하게 되면 리젝 사유가 다시 되겠만, 애플 검수 관리자가 검수 이후에 앱을 다시 확인하지는 않는다. 향후에는 이런 프로세스가 생길지도 모르겠지만….아직은..)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소감이나 댓글을 남겨주세요 ^^

Scroll to top
도구 모음으로 건너뛰기